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DW에서 대체키란

by 웨더맨 2020. 3. 30.
반응형

DW에서 대체키란

 

 

 

 

DW에서는 데이터가 수집되는 여러 소스 응용프로그램들이 있다.

DW의 기본목적은 데이터 통합,  정보통합이다.

 

두 개 이상의 구형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획득하여 하나의 중앙화된

버전으로 병합함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보자

두 소스 프로그램이 A라는 같은 사람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사람을 서로 다르게 식별한다면 단 하나의 정확한 정보를 위해

어떻게 DW에서 다루게 될 것인가?

바로 대체키(SURROGATE KEY)라는 독특한 의미없는 기본 키 사용이다.

 

 

또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고객이 정산 응용프로그램과 상품구독응용프로그램에 존재한다.

정산 응용프로그램에서 사람은 운전면허번호로 인식하였고

상품구독응용프로그램에서는 A3988과 같은 몇 가지 식별자가 기본키였다.

문제는 각 응용프로그램에서 항상 동일한 사람으로 식별될지 여부이다.

정답은 방금 언급한 키에 기반하여 "그렇다" 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소스시스템에서 기본 식별자가 존재하지 않아서

인스턴스를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해 여러 필드의 조합이 사용되어야함을 

기억해야 한다.

 

DW에서 하나의 기본키가 필요하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소스시스템 키가 사용되었다면 이는 DW가 소스 시스템과 기본키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묶여 있음을 의미한다.

소스 응용프로그램이 어떤 이유로 기본키를 변경하기로 결정했다면 이 방식은 DW에서

매우 어려운 영역이 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DW에서 의미 없는 키를 만들어 DW 키와 소스 시스템 키를 매핑하는 것이다.

DW에서 이 유형의 키를 대체키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