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주식 내가 아마존 주식에 5천만원을 배팅한 이유
2024년 기준으로 아마존은 제 주식 포트폴리오의 26프로를 차지합니다.
제가 오늘은 아마존에 왜 5천만원이라는 돈을 투자했는지
저에겐 결코 작지 않은 금액을 투자를 했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잠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마존을 미국의 쿠팡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아마존은 사실 클라우드, 리테일, 광고 비즈니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여기서 정말 캐시카우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인 AWS입니다.
AWS 아마존 웹서비스라고도 하죠.
클라우드 서버를 구독형식으로 판매하는 서비스인데
마진율이 30프로 정도 됩니다.
이 30프로라는 마진율이 얼마나 대단한 거냐면은
아마존 평균 마진율이 7프로 정도 되는데
이 아마존 사업부서에서 가장 마진율이 높은 부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정말 아마존의 머니프린터라고 봐도 될거고,
클라우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는 리더로
거의 30프로정도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로 정말 가깝게 따라오고 있기는 하지만은
이 클라우드 서비스간의 이동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거를 스틱키 비즈니스
진짜 파리끈적이처럼 끈적이는 비즈니스라고 하는거예요.
웬만해서 AWS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앱 같은걸 만들게 되면은
거의 인생을 같이 한다고 생각을 하면 되는거죠.
예를들어서 넷플릭스가 AWS를 이용합니다.
넷플릭스 같은 비즈니스가 클라우드 이런 서버를 바꾸기가 굉장히 어렵겠죠.
그래서 굉장히 스티키하다고 봐도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AWS는 계속해서 아마존의 캐시카우로 유지가 될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AWS도 이제 어느정도 성장을 했고
성숙한 단계에 닿았기 때문에 성장률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어요.
낮아지고 있는데도 AI를 이용한 여러가지 효율성 증가라거나
자체 칩개발로 인해서 계속해서 발전하고
캐시플로우를 꾸준히 만드는 비즈니스로 유지가 될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마존의 리테일 비즈니스는 굉장히 돈이 많이 드는 사업이죠.
웨어하우스도 지어야 할거고, 배달하는 차도 사야 될거고,
돈이 굉장히 많이 드는 사업이에요.
실제로도 여기에 아마존이 돈을 계속 쓰면서
사실상 자유 현금흐름이 거의 없었어요.
그런데 2024년에 들면서 리테일 비즈니스가 더이상 이렇게 돈을 좀먹지 않고
현재 거의 다 투자할만한 부분은 투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한 부분이 있어요.
리테일 비즈니스가 아마존 역사상 계속 돈먹는 하마 같은 비즈니스였는데
이제부터는 좀 돈을 벌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아마존 프라임에 대해서 얘기를 좀 해야 되겠는데요.
미국에만 1억 7천만정도의 구독자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인구가 올해 기준으로 3억 3천명인데
개인계정이랑 비즈니스 계정까지 합하면은 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이 구독하는데 달에 한 1만2천원 정도 듭니다.
다 합하면 굉장한 금액이죠.
이 아마존 프라임이 유튜브 프리미엄 같은건데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을 하면 당일배송이나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여러가지 혜택을 좀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여기서 주목해야 될게 스트리밍 서비스인데
유튜브의 거물인 미스터 미스트 이 사람도 쇼를 유치를 해서
이제 아마존 프라임에 내놓을 계획이고
MLB, NBA와 같은 스포츠도 판권을 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프라임 구독에 굉장한 가치부여를 계속할것 같구요.
게다가 이 프라임은 진짜 여러명이서 친구들끼리도 돌려써도 될만큼
딱히 넷플릭스처럼 계정 쉐어링 제한 같은게 없어요.
만약에 아마존이 차후에 이제 계정 쉐어링 같은거를 제어를 한다.
1사람당 각각 돈을 내야 된다.
넷플릭스가 그랬던것처럼 한다고 하면은 잠시 구독자 이탈이 늘어나겠지만,
결국에는 구독자가 늘면서 아마존의 굉장한 수익을 가져다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런것도 미래를 볼때 고려를 해야 될것 같아요.
아마존은 광고 비즈니스도 있습니다.
리테일 비즈니스랑 굉장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아마존 웹사이트 사이트에 들어가면은 스폰을 받은 아이템들이 먼저 떠요
이게 아마존 광고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렇게 아마존 샐러들을 자기 플랫폼에 광고를 해주면서
돈을 버는 비즈니스인데 이 광고 비즈니스가 연간 20프로에서 30프로정도 성장을 하면서
정말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구글 메타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광고 비즈니스입니다.
POCF(Price to Operation Cash Flow) : 기업의 가치를 주가가 아닌 운영현금흐름을기준으로 평가하는 지표
이 비즈니스 사이즈 자체가 세계에서 세번째로 제일 크고
그리고 리테일 비즈니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비즈니스까지 합하면은
굉장한 시너지를 볼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024년 지금 4월 초반기준으로 벌써 20프로나 올랐거든요.
그런데 근 10년간 POCF 지수를 보면은 20밑으로 떨어진적이 2020년 이전 이후로 없어요.
현재 지금 POCF가 20언저리인데 이걸 계속 유지를 할수 있다면
올해 말에는 230불까지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에 정리를 하자면은 돈이 많이 들어가는 투자의 감소
그리고 그로 인한 자유현금흐름의 급격한 성장
AWS의 마진율 그리고 인공지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혁신과 효율성 증가
그리고 아마존 광고 비즈니스의 높은 성장률들이 있는데,
스트리밍 비즈니스도 자세히 봐야될거구요.
그래서 앞으로 아마존 정말 기대가 되는 그런 회사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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